대중교통 이용을 통한 환경 보호를 위해 서울시는 2024년 1월 27일부터 6월 30일까지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을 운영합니다. 서울 시내 지하철, 버스, 따릉이를 30일 동안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으로, 저렴한 가격으로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 자세한 내용을 바로 확인해 보세요.
기후동행카드
기후동행카드란 서울 시내 지하철, 버스, 따릉이를 30일 동안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.
환경 보호를 위해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는 정책의 일환으로 시행되고 있으며, 저렴한 가격으로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기후동행 사업기간 및 이용범위
기후동행 제도 사업기간과 사용처 다음과 같습니다.
사업 기간
2024년 1월 27일(토) ~ 6월 30일(일)
이용범위
- 지하철: 서울 지하철 모든 노선 + 김포골드라인
- 버스: 서울시 면허 시내 및 마을버스 (심야버스 포함)
- 따릉이: 서울시 내 모든 따릉이 대여소
이용가능 구간을 미리 확인해 보실 수 있기에 먼저 조회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 위 이미지를 선택하시거나 하단 링크를 확인하시면 검색창으로 바로 연결가능합니다.
기후동행카드 종류 및 가격
이용가능 종류와 가격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.
- 모바일카드 (안드로이드 휴대전화, OS 12 이상): 62,000원 (지하철 + 버스)
- 실물카드 (iOS 기반 휴대전화, 디지털 약자): 65,000원 (지하철 + 버스 + 따릉이)
아래 이용가능한 어플 다운로드를 첨부해 드리니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
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
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
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공식 웹사이트나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하며, 충전할 수 있습니다.
기후동행카드 판매처
판매처별 구매방법과 충전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모바일
티머니 앱 또는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에서 구매 및 충전 가능
서울교통공사
www.seoulmetro.co.kr
실물
서울교통공사 1~8호선 고객안전실 또는 9호선, 우이신설선, 신림선 역사 주변 편의점에서 구매 및 충전 가능합니다. 판매처 정보는 아래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.
충전 시: 충전일로부터 5일 이내에 사용 개시일 선택 가능 합니다.
기후동행카드 사용법
자세한 사용법을 확인해 보세요.
- 사용 기간: 사용 개시일부터 30일간 사용 가능
- 지하철: 모바일/실물 태그하여 승하차 (NFC 기본 모드 설정 필수)
- 버스: 모바일/실물 태그하여 승하차 (NFC 기본 모드 설정 필수)
- 따릉이: '티머니 GO' 앱을 통해 기후동행 번호 등록 시 사용 기간 동안 따릉이 2시간 이용권 제공
환불
사용 기간 만료 전 (개시일로부터 30일 이내) 사용 잔액 환불 가능
환불액: 충전금 - 대중교통 실 사용액 - 수수료 500원
기후동행카드 기타 사항
이용 시 참고하셔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이용 범위 외 지하철역, 광역/공항버스, 타 지역 면허 버스는 이용 불가능
- 지하철 이용 시, 이용 범위 내 역에서 승차 후 이용 범위 외 역에서 하차하는 경우 사용 불가. 하차역에서 별도 요금 징수
- 일부 예외적으로 이용 가능한 지하철역 (4호선, 5호선, 7호선, 진접선)
- 자세한 내용은 ✅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 또는 티머니 앱에서 확인 가능
마치며
기후동행카드는 대중교통 이용을 통해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자 하는 시민들에게 매우 유용한 제도입니다. 저렴한 가격으로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이므로, 이 기회를 활용하여 대중교통 이용을 늘려보세요.